본문 바로가기

[DREAM]/영화&연극++

연평해전

반응형














6월29일에 "연평해전" 을 보았다 

1+1 이벤트라고 좋아하면서 보게되었는데 

그날이 바로 "연평해전" 이 일어난 날이었다는 걸 

영화를 보고나서 알게되었다 

그날을 의미있게 보낸기분이 든달까 :D 



해외에서 놀러오는 외국인 친구들을 종종 궁이나 박물관 등을 안내해주는 일을 

종종 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외국인 친구들이 선호하는 박물관은 

"전쟁기념박물관" 이었다 



대부분 평화롭다고 할수있는 북미권 출신의 친구들인지라 

어쩌면 쉽게 접할수 없는 항공모형이나 배 등등 전쟁에 쓰였을법한 

전시물을 보는게 그들은 즐거웠던거 같다 

물론 그 기회를 잘 활용해서 한국전쟁이나 지금의 대한민국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애써서 잘 설명해주는 것도 나의 몫이었다 



그 와중에 항상 지나치지 못하고 눈에 담아두는 배 한척이 있었는데

그 배가 바로 연평해전에서 피격을 당한 배 라는 것을 알고 

한참을 머물렀던 기억이 난다



배의 구석구석에는 "연평해전" 영화에서 처럼 

사망을 한 해군들의 위치가 묘비처럼 세워져있었다

스폰지처럼 구석구석 구멍이 안 난곳이 없던 배를 보면서 

아직도 충분히 전쟁이 일어날수 있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고 

북한과 휴전 중이라는 사실이 새삼 다가왔다 



영화는 그 배를 보던 기억을 몇십배로 생생하게 해주었다 

절대는 잊어서는 안될 그날을....

2002년도 나는 해외에서 생활을 하던 유학생이었고 

나 역시 월드컵이 주요관심이던 철없는 학생이었다는 사실이

살짝 부끄럽기도 했다



영화 한편에 이런 많은 감정들이 교차해보기는 

처음이었던 것 같다...

그만큼 사실을 토대로 현실감있게 그려냈기 때문이 아닐까.....



절대 잊어서는 안될 또 하나의 슬픈역사를 

되새겨보게 하는 영화였다...








연평해전 (2015)

Northern Limit Line 
6.6
감독
김학순
출연
김무열, 진구, 이현우, 이완, 김지훈
정보
드라마 | 한국 | 130 분 | 2015-06-24
글쓴이 평점  

















반응형